2. 러시아 회화
레핀 (1844-1930)
러시아의 화가. 상트페테르부르크 아카데미의 교수를 지냈다. 리얼리즘을 지향하는 진보파 그룹인 이동파(移動派)의 한 사람으로, 역사화· 초상화에 뛰어났다. 초기의 대표작인 〈볼가의 배 끄는 인부〉는 노동의 가혹함과 사회체재에 대한 비판을 담고 있어 사회주의
Igor Stravinsky(1882-1971) 스트라빈스키의 "봄의 제전"
현대음악을 다루면서 스트라빈스키를 빼놓을 수 없을 것이요 그 중에서도 그의 대표작 "봄의 제전"은 이미 고전이 되어버린 감이 있지만 이 곡이 스트라빈스키의 작곡 세계에서 하나의 커다란 정점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결국 이 곡을 언급하지 않고
1. 이고르 스트라빈스키스트라빈스키(본명 Igor Fedorovich Stravinsky)는 초기 현대음악에 있어서 큰 영향을 미친 몇 작곡가 중 하나이다. 그는 1882년 7월 17일 상트 페테스부르크 부근에 위치한 오라니엔바움이라는 작은 도시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페테스부르크 궁정 오페라단의 베이스 가수이었으
3. Centre Georges Pompidou
I. 소개
1971년에서 1977년에 걸쳐 준공된 복합 문화시설로, 파리 4구(IVe arrondissement)의 레 알(Les Halles)과 르 마레(Le Marais) 지역 인근의 보부르(Beaubourg) 지역에 있다. 이 곳의 위치를 따서 현지인들은 이곳을 Beaubourg라고도 부른다. 퐁피두 센터는 1969년부터 1974년까지 프랑스 대통령이
1. 발레 음악의 역사 개괄
1) 초기 (차이코프스키 등장 이전)
본격적인 발레는 르네상스부터 시작되었다. 초기 발레는 궁정 발레로써 대두되기 시작되었다. 이 시기의 궁정 발레는 전문적인 무용수의 발레가 아닌 왕족과 귀족들로 이루어진 비전문적인 무용수들의 춤이었다. 그리고 춤과 음악의
Ⅰ. 중세(중세시대)의 대표적 작곡가
1. 하이든(Franz Joseph Haydn 1732-1809)
고전파 시대의 3대 거성중의 한 사람으로, 오스트리아의 로라우에서 수레 목수의 아들로 태어났다. 부모들은 그를 제퍼얼이라고 불렀다. 일찍부터 음악에 재능을 보였고 이런, 사실을 알고있던, 한 사촌 형의 덕택으로 하인부르
Ⅰ.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시
김기림의 모더니즘 시론은 이른바 ‘기교주의 논쟁’을 통해 한국 현대시론의 이론적 발전에 적잖은 기여를 남긴다. 기교주의 논쟁이라 함은 1935년 카프가 해산되는 시기를 즈음하여 김기림과 임화, 박용철 삼자 간에 벌어진 시 일반에 관한 논쟁을 말한다. 이는 시
£19세기 음악의 역사
19세기 후반의 음악을 지배했던 음악사조는 민족주의, 후기낭만주의, 인상주의의 세 가지로 요약 될 수 있다. 민족주의 음악이라 하면 19세기까지는 서양음악의 주류에서 소외되었던 지역의 음악을 가리키는 것이 보통이다. 러시아와 동구권 그리고 북유럽과 스페인 등 각 지방의
I. 서 론
한국은 서울을 비롯하여 전국 지방자치단체 모두가 ‘공공디자인’이란 화두에 몰두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서울은 ‘디자인 서울’을 모토로 각 구마다 공공디자인 조례 및 시행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놓고 시행 중이다.지방자치단체는 최근 1~2년 사이 디자인 사업부 또는 디자인 기